스탈린그라드 포켓 솔플 (3 of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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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측 승리요건은

보급상태인 2개의 기갑사단이

지도 맨 위 노란색 박스안에 있는

헥스 3곳 중 아무데나 걍 통과해서 지나가면 된다.

(스탈린그라드에 고립돼 있는 6군과 

보급선을 형성하면 성공이라는 설정...)


근데 이 게임에서 보급은

지휘부대(국가 심볼이 그려져 있는 유닛)를

통해서만 이뤄지고, 


지휘부대의 보급 범위(헥스 칸수)는

제한돼 있으므로 

(예: [5]라고 적혀 있으면 5칸 이내 보급)


기갑부대 혼자 얼씨구나 달려가봤자

보급 범위 벗어나면 끝장이다... 

(보급이 차단된 유닛은 공격/방어/이동력이 모두

절반으로 떨어지고 포격을 할 수 없다.

다음 턴 보급체크 때까지 보급선을 연결하지

못하면 헥스 안의 모든 유닛이 1스텝 감소)


소련측 승리조건은 16턴 종료 때까지

독일의 승리조건을 막으면 된다.

(기타 자잘한 조건들도 있지만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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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전은 이렇다.


독일군은 기갑유닛의 기동성과

높은 화력을 십분 활용, 


첫번째 턴에서

세 곳의 다리(초록색 별표시)를 뚫고 들어간 뒤, 


두번째 턴에서 

작은 강을 건너 전선을 형성하고(분홍색 선)


세번째 턴에서는 

주황색 턴까지 진격한다. 


마지막 턴(16턴)에

사력을 다해 거점 헥스를 통과, 승리를 따낸다....;;;


소련군의 방어 전략은

우선 13턴 시작하자 마자 증원돼 나오는

2근위군 등 주력부대를 재빨리 서쪽으로 이동

(맵의 방위는 사진상의 아래쪽이 서, 오른똑이 남쪽이다)

분홍색 라인 즈음에 방어선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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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작!!!


□준비단계(Pre-Turn)

1. 날씨 결정 페이즈

=> 맑음


2. 항공 포인트 결정 페이즈

=> 소련=6, 독일=1 (ㅋㅋ 망했어)



리저브와 DAM(Determined Acton Marker). 

리저브 마커는 Exploitation 능력(주로 기갑유닛)이 없는 유닛에게

해당 능력을 부여해준다. 


DAM 마커가 놓여진 헥스, 또는 유닛의 공격/방어력은  2배가 된다.

특히 독일군은 DAM 마커가 놓여진 유닛이 가담하는

모든 공격력(협공을 뜻함)을 두 배로 높여준다. ㅎㄷㄷ


이들 마커의 갯수는 시나리오마다 

국가별로 정해져 있다. 



□소련군 턴


1. 소련군 이동, 리저브&DAM 지정 페이즈

=> 우선 2근위군을 비롯한 충원 유닛들을 전방으로 이동시키고

=> 첫번째 방어선인 강의 다리 4곳에 DAM 마커 올려 놓는다(방어력극대화)


2. 추축군 리액션 페이즈

=> 독일군의 리저브 마커가 놓인 헥스가 활성화되는 단계인데

첫 턴이므로 당연히 없다... 패쑤!


3. 소련군 Barrage 페이즈

=> 패쓰


4. 소련군 전투 페이즈

=> 패쓰


5. 소련군 보급 페이즈

=> 전 유닛 보급 형성


6. 소련군 Exploitation 페이즈

=> 패쓰


7. 소련군 리저브 마커 제거

=> 사용 안했으므로 패쓰


8. 소련군 DG 마커 제거

=> 해당 없으므로 패쓰.  


* DG 마커는 포격이나 폭격을 받아 

Disorganized(DG) 상태가 되면

해당 헥스에 올려 놓는다. 


DG 상태인 유닛들은 

공격/방어/이동력 절반 감소, 

오버런 공격 불가, 

리저브 마커 못 놓음, 

ZOC 상실, 

Exploitation 능력 상실된다. 


DG마커는 각 나라 턴의 맨 끝에

자동으로 제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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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축군 턴


1. 리저브 마커 제거 페이즈

=> 패쓰


2. 이동, 리저브&DAM 마커 지정 페이즈

=> 강을 건너기 위해 우선 다리 건너편(44.07)에 있는 

소련군 병력을 협공하기 위해 

유닛들을 이동시킨다. 

루마니아 기병연대는 용감하게도 강을 건넜다. ㅋ



3. Barrage 공격 페이즈

=> 한 헥스에 집결시킨 포병유닛(화력 합=20)들이

일제히 불을 뿜는다!

(모든 포병 유닛의 사정거리는 4헥스)


얼마나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것인가!!

주사위 롤링!~~~



어라?....




화력 20에 주사위 5면...

.

.

.

.

꽝...


어디다 쏜거니.... ㅠㅠ;;;



4. 전투 페이즈

=> 애초 계획은 포격으로 소련군 헥스를

DG상태로 만든 후,

3방향 협공으로 궤멸시키고 

강을 도하한다는 것이었으나, 

일이 이렇게 된 이상 

걍 지상군 총 돌격....ㅠㅠ


우선 병력에서 열세인

소련군은 항공 포인트를 3개 쓰기로 했다. 

독일은 1개 밖에 없으므로

서로 하나씩 상쇄하면 2개가 남아

화력표에서 오른쪽으로 2개 컬럼 이동된다.


추축군은 항공 지원을 받을 수 없게됐지만,

3개 헥스 협공의 막강한 화력을 믿어 본다.


자 그럼, 

화력을 비교해 보자! 두둥~



일대 일.... ㅠㅠ;


그럼 주사위 신의 가호를 빌어볼까!!!!



핡...



결과는....


A2 = 공격자 유닛 2개 뒤집힘...




첫번째 피해는 공격력이 가장 높은 

유닛에게 할당해야 한다. 

둘다 1스텝(빨간 원안에 숫자가 스텝)

밖에 없으므로, 게임에서 제거됨. 


안녕...


다른편 공격에서도 변변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추축군의 1턴 공세는 대실패로 끝난다...게다가


5. 보급 페이즈


강을 건넌 루마니아군 유닛들은

보급선 차단으로 OOS(Out of Supply) 상태가 된다...






6. Exploitation 페이즈

=> 패스


7. 추축군 DG 마커 제거

=> 패스


□턴 종료 단계 (턴마커 전진)


1턴 총평

추축군은 막강한 화력과 기동력에도 불구하고

다이스신의 저주로 1단계 돌파에 실패하고 만다...


굳이 다리를 통해서만

돌파할 필요가 있었나...

하는 반성과 함께, 

2턴부터

추축군의 대 반격을 기대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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